프로그래밍 / C++ / 언리얼

Programming/C | C++ | Unreal

[C++] 데이터 타입 / 변수 / 표기법

아트성 2022. 4. 6. 17:27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string>

using namespace std;


int main()
{
    // 변수

    /*
        1) 이름 : testNum       2) 크기 : 4byte       3) 값 2.8      4) 메모리주소 : 000000B4FB8FFC48
    */
    //float testNum = 2.8f;
    //double testNum1 = 2.8;

    //cout << sizeof(testNum) << endl; // sizeof : 크기확인
    //cout << sizeof(testNum1) << endl;

    //cout << &testNum << endl; 
    //cout << &testNum1 << endl;

    // ctrl + k + c, ctrl + k + u 주석 처리하기
    // 실습1. 상대방 이름과 내 이름, 상대방 나이를 입력 받는다
    // 변수가 필요함
    // 데이터타입 변수명

    /*
        변수명 이름 규칙
        1. C++에서 사용하는 키워드들은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.
        int float = 3; (x)

        2. 알파벳, 숫자, _로만 구성할 수 있다.
        int num = 3;
            1) 숫자로 변수명을 시작할 수는 없다.

        3. 대/소문자 구분을 한다.

        4. 변수명 사이에 띄어쓰기를 넣을 수 없다.

        5. 전부 소문자로 작성한다.

        6. 축약어를 쓰지 않는다.

        헝가리안 표기법
        카멜 표기법
    */

    int num = 3;
    int customer_count = 100;
    int customer_count = 200;

    int _num = 5;
    int my_age = 10;
    int My_age = 10;

    string other_name;
    string my_name;
    int age;

    cout << "상대방의 이름을 입력하세요 : " << ""; cin >> other_name;
    cout << "본인의 이름을 입력하세요 : " << ""; cin >> my_name;
    cout << "상대방 나이를 입력하세요 : " << ""; cin >> age;
    cout << other_name << "님" << " " << age << "살 생일을 축하합니다." << " " << "[from]" << my_name << endl;

    /*
    예시)
        상대방 이름을 입력하세요.
        _이재혁

        본인의 이름을 입력하세요.
        _김진황

        상대방 나이를 입력하세요.
        _24

        김진황 : 이재혁(변수)님 24(변수)살 생일을 축하합니다.

        0406과제
        1. 자기 자신을 분석해서
        2. 여러가지 타입의 변수로 정의한다.

        총 20개
        예) 이름 : ...
        나이 : ...
        키 : ....
        혈액형 : ...
        MBTI : 
    */
}

 

 

표기법 정리   

 

 

 

헝가리안 표기법  

변수명 작성시에 변수명앞에 데이터타입의 약어를 나타내는 접두사를 달아서 표기하는 코딩규칙

string strName
string strTeacher

bool bTrue 
bool bAction
bool bState

float fPercent 
float fGravity​

 

 

카멜 표기법(파스칼 표기법이랑 유사)  

맨 앞의 단어에는 전체 소문자 뒤에 따라오는 단어들은 앞의 1글자만 대문자, 나머지는 소문자로 표기한다.

void getArtsungMove 

void getKyungilData

bool isWalk

bool isRun

 

스네이크 표기법  

단어 사이에 언더바( _ )를 넣어서 표기 변수명, 함수명, 데이터타입, 네임스페이스등 광범위하게 사용

int average_Num

int total_Member

int data_count

 

반응형